암석 형성 모델

석화된 물레방아 (Petrified waterwheel)

   호주 서부에 있는 케이프 루윈(Cape Leeuwin)을 방문하는 여행자들은 아래의 물레방아(waterwheel)를 보고 놀라게 된다. 이 물레방아는 65년 보다 적은 기간에 단단한 암석으로 묻혀져 버렸다.
그러나 왜, 상당 기간 동안 밤낮으로 떨어지는 흐르는 물에서 광물들이 침전됨으로서, 이와 같은 것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고 놀라게 되는가?

.물레방아를 가까이에서 보면 60년 보다도 적은 기간 안에 놀라우리만큼 단단한 암석들이 형성되어졌음을 볼 수 있다. 연대가 알려지지 않은 자연적인 암석들의 경우, 이들이 형성되는 데에 수천년, 심지어는 수백만년이 걸렸다고 믿도록 사람들을 인도할 수 있다. 진화론의 교리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자연 세계의 실제 나이가 얼마인지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심어 놓았다.  

이와 같은 사실을 매우 비상한 것으로 여기는 이유의 대부분은, 성경이 분명하게 가르치고 있는 최근의 창조(recent creation)와는 적대적인 진화론적 세계관(evolutionary world view)이 만연해 있는 우리의 문화적 배경 때문이다. 이것은 사람들에게 무의식적으로 석화(petrifaction), 화석화(fossilization), 유석(flowstone) 등과 같은 지질학적 사건들을 생각할 때, 수백만 년이라는 용어들을 떠올리도록 하기 때문이다. 

적절한 화학적 환경 하에서, 노아의 홍수 이후 수천 년이라는 기간은 수백만 년이 걸렸다고 믿어지고 있는 여러 지질학적 모습들을 설명하기에 충분한 기간이 될 수 있다.

사암의 형성
미국 오하이오의 마이크 밀러(Mike Miller)는, 그의 아버지가 최근에 자기 집 수영장에 있는 모래 필터의 배수 콕을 열었으나 아무 것도 나오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조사해 본 결과, 그것은 약 5 년 전에 설치된 이래로 필터 하부에 있던 모래가 견고한 암석으로 변했기 때문이었다. 그는 그 사실에 놀랐으며, 사진으로 보여주었다. 마이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부드럽거나 부서지기 쉬운 돌이 아니었어요. '일반적인' 사암과 분간할 수 없을 정도로 단단한 암석이었어요. 우리 아버지는 끌로 그 돌들을 여러분이 보듯이 외바퀴 손수레에 있는 조각으로 부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셨습니다 (사진1).'
마이크는 수영장의 물을 정상치 보다 산화철(iron oxide)이 약간 더 많이 들어있는 지하수로 채웠는데, 그것이 모래를 암석으로 굳게 하는 것을 도왔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2)는 사암의 근접촬영 모습을 보여준다.
창조주는 단지 수천 년 전에 있었던 전 지구적인 대홍수 격변이 많은 지질학적 작품들을 만들어냈다는 것을 그의 말씀인 성경 속에서 분명히 보여주셨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창세기의 대홍수에 대해 비웃으며, 그 대신 느리고 점진적인 수천만 년에 걸친 지질작용을 믿는 것을 더 좋아한다. 하지만 그와 같은 비웃음은 사실상 이미 성경에서 예언되었다 (베드로 후서 3:3절 이후의 구절들). 사람들은 하나님이 세상을 물로 심판하신 것을 '부러 잊으려' 하고 있다.
전 세계적인 홍수 시에 다른 퇴적물처럼, 엄청난 양의 모래도 퇴적되었을 것이며, 많은 광물(minerals)들이 용해되었을 것이다. 물 속에 적절한 화학물질이 있었다면, 오늘날 우리가 보는 사암 퇴적물들은 빠르게 암석화 되었을 것이다. 빠르게 암석이 형성되는 것을 눈으로 직접 보는 것은(demonstrations)은 우리로 하여금 죄 이전에 수백만 년 동안 죽음과 고통이 있었다는 오늘날 유행하는 세계관의 안개를 걷어내고,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을 실제 일어났던 사건으로 (즉 성경적으로) 생각하도록 해준다.

순식간에 만들어진 석순! (Instant stalagmites!) - Don Batten
사진은 하나의 큰 석순 숄(stalagmite shawl)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땅에서 자라 오르는 석순(stalagmites), 또는 천장에 단단히 붙어서 매달려 있는 종유석(stalactites)들처럼 자유롭게 서있지 않고, 암석의 아래로 흐르는 석회암에 의해서 형성되는 석회암 층(limestone formation)이다. 석회암 동굴을 안내하는 관광가이드들은 통상적으로, 이러한 큰 석회암 덩어리들이 형성되는데 수천년, 심지어는 수백만년이 걸린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이 사례는 호주의 New South Wales 중부의 Burrendong Dam 근처의 금을 캐던 폐광된 광산 터널에서 발견되어졌다. 이곳은 같은 이름으로 반조 패터슨의 시에서 나오는 ‘The Man from Iron Bark’ 의 마을인 Stuart Town과 멀지 않은 곳이다.
호주에서 금광 채굴 바람은 1851년에 이곳에서 멀지 않은 Ophir 에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그 터널은 그때 이후 만들어졌다. 터널은 단단한 현무암을 뚫고 지나가기 때문에, 아마도 터널을 뚫기 위해서는 상당한 량의 폭발물들을 터트렸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터널 굴착 공법은 보통의 금을 찾는 사람들이 수행할 수 없는 방법이었다. 그러므로 이 터널은 1851년으로부터 상당 기간 후에 만들어졌을 것이 거의 확실하다. 어느 경우에서든지, 그 터널과 석순 숄은 140년 보다 더 오래되지 않았다.   
수평적으로 나있는 터널은 대략 1.6 m 높이로 언덕 쪽으로 50 m 를 똑바로 나있다. 그곳에 측면으로 나있는 터널은 없었다. 그래서 그 탐사 터널은 어떠한 가치있는 금맥을 발견하는 데에는 실패한 것처럼 보인다. 사진에 있는 숄은 언덕의 중간 쯤인 터널 끝부분 근처에 형성되어 있다.

이것은 우리에게 종유석과 석순이 만들어지는데 그렇게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 않는다는 것을 가르쳐주고 있다!

빠르게 암석이 되어버린 자동차 열쇠(Keys to rapid rock formation)
암석(rocks)과 화석(fossils)이 형성되는 데에 수십 수백만 년이 걸렸을 것으로 믿고 있는 어떤 사람을 당신이 알고 있다면, 여기서 제시한 예를 그에게 보여주며 그의 생각이 잘못되었을 수 있음을 지적해주기 바란다
아래의 사진은 미국 태평양 해안의 단단한 사암층 암석(sandstone rock) 내에서 발견되어진 자동차 열쇠 뭉치(a set of
car keys) 이다. 이 열쇠는 암석에 의해서 덮여져(encrusted) 있었고, 오레곤(Oregon)의 해안에서 발견되어졌다. 이 암석화 된 자동차 열쇠는 캘리포니아에 사는 대학 강사 니센(Richard Niessen)에 의해서 제공되어졌는데, 지금은 샌디에고에 있는 ICR(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의 창조와 지구역사 박물관(Museum of Creation and Earth History
)에 전시되어져 있다.      
플라스틱 열쇠 고리로 연결되어져 있는 열쇠들은 1960년대 초에 사용되던 자동차 키로 생각되어진다. ICR의 박물관 관리자인 라즈카(John Rajca)는, 암석에 덮여진 열쇠들은 암석 형성에 오랜 세월이 걸렸을 것이라는 통속적인 생각들이 이 경우에서는 분명히 틀렸음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자동차 키를 덮고 있는 암석들은 빠르게 굳어졌음에 틀림없다. 따라서 암석의 형성은 느린 과정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다음에 누군가가 암석의 형성은 수십 수백만 년이 걸렸음에 틀림없다고 말한다면, 당신은 암석 속에 빠르게 묻혀져 버린 이 자동차 키에 대해 말해주길 바란다.

화석화된 울타리용 철사줄(Fascinating fossil fence-wire)
사진 1과 같은 원형의 물체가 (대략 직경 70 cm) 서부 호주의 북쪽 Eighty Mile 해변에서, 지역 캐러반 공원 소유자인 콜(Col)과 조 루이스(Jo Lewis)의 11살짜리 딸 아미 루이스(Amy Lewis)에 의해서 발견되었다. 썰물 시에 발견된 그 물체는 극히 단단했고 무거웠다1 (75kg 정도). 조사 결과, 현대적인 울타리용 철사줄 뭉치가 완전히 단단한 암석으로 석화된 것이었다 (단면을 잘라 보았을 때 확실히 확인되었다).
사진 2는 바깥쪽 표면에 조개 화석들이 채워져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 3과 4는 이 암석화된 철사줄의 종단면과 횡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암석은 단단하고 치밀한 석회질의 사암이었다. 철사줄은 1920-1970년 사이에 근처에 있는 Wallal Downs 역에서 사용되던 울타리용 보통 철사줄 ‘8 호선’ 이었다.
2 루이스 씨는 1970년대에 그 장소에서 바다쪽으로 오래된 울타리용 철사줄이 길게 쳐져있었던 것을 보았었다고 회상했다. 그 지역 기준으로, 울타리용 철사는 인정된 기간이 끝나면(해변에서는 10년 정도) 사진과 같이 코일로 감겨져서 폐기되어졌는데, 간혹 해변이나 바다에 남겨지곤 하였다.    
모래, 조개, 조개껍질 부스러기들이 철사줄 주변에 분명히 축적되어 있었다. 녹슨 철사줄로 인한 산화철 혼합물들이 화학적으로 이 사암 조개부스러기들을 철사줄 주변에 단단한 암석으로 결합시키고 있었다. 이러한 모든 과정은 수백만년이 아니라, 수십년 만에 일어났다. 

불행하게도, 일반 사람들은 아직도 암석이나 화석이 형성되는데 수백만년은 걸릴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예를 들며 여러 번 말해왔듯이, 적절한 상황 하에서 암석과 화석은 매우 짧은 시간 내에 형성되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암석화 된 시계 (The clock in the rock)
 우리 모두는 문화적으로 수백 수천만 년이라는 오래된 연대 개념('long-age' thinking)에 철저히 젖어왔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퇴적물(모래나 진흙 같은)들이 암석화 되는 데에 수백만년이 걸렸을 것으로 생각한다. 실제로 암석화되는 데에 중요한 것은 구성성분의 적절한 혼합이다. 콘크리트가 하나의 분명한 예이다.
여기 사진은 암석이 매우 빠르게 형성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놀라운 예이다. 그것은 사람이 만든 시계의 부품 일부가 단단한 암석 속에 묻혀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분명한 것은, 시계는 수백만 년 전에 만들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 '시계 암석‘은 1975년 미국 워싱톤, Westport의 South Jetty 남쪽 짧은 길에서 Dolores Testerman에 의해서 발견되었다. 그 지역에는 많은 난파선과 가라앉은 보트들이 있었다. 이것은 Northern Kentucky에 세워지는, 역사에 대한 성경의 기록이 진실이었음을 선포할 AIG (Answers in Genesis) 가족 박물관에 전시될 예정인 많은 품목들 중에 하나이다.

빠른 화석화의 증거 (Proof of Rapid Petrification) -화석화된 개, 장화, 도끼자국난 나무, 모자

어떤 물체가 화석화 되는데 수백만 년이 걸린다고 학생들은 자주 배우고 있다.  이것은 진실이 아니다.  Florida의 Pensacola에 있는 우리의 박물관에는 3 개의 화석화된 장작나무를 가지고 있다. 아래는 매우 빨리 화석화된 것들의 사진들이다.  화석화가 일어나는데 필요한 것은 물체가 빨리 묻히고,  물체가 부패하는 것처럼 미네랄이 조직을 대체하는 것이다.

나무에서 발견된 화석화된 개 (Petrified Dog Found in Tree) 

나무속에 화석화된 개가 Southern Forest World Museum in Waycross, GA Tu-Sat. 9-5 pm. 912-285-4056 에서 발견되었다. Don Brown은 이 개 화석을 가지고 있다. Or see: Mr. Mike Taylor at the Heritage Center next door. 912-285-4260. 

이 4 살된 사냥개는 밤나무(chestnut oak) 내부의 6m 높이에서 발견되었다. 그 개는 무엇인가에 쫓기면서 궁지에 빠진 것이 틀림없었다. 그 개는 단지 수 년 안에 돌로 변해버렸다.

카우보이의 장화 (Cowboy Boot)

이 카우보이 장화는 1950 년대에 만들어졌다.  카우보이는 그의 발이 폭발로 날아갔거나, 뜯겨져 나갔음이 틀림없었다. 발은 장화 내에서 돌로 변해 버렸다.

석회암 카우보이 (The Limestone Cowboy):
모든 사람들이 다음과 같은 이야기들을 들었을 것이다. '화석은 수백만년의 오랜 세월에 걸쳐 만들어진다는 것은 확실하다.' 이 사실은 너무도 분명해서 어떠한 증거도 필요 없으며, 물론 입증하기 위한 증명도 필요없어 보인다. 이러한 주장은 반복해서 계속적으로 되풀이되어 왔다. 그래서 우리는 '모든 사람이 그것을 알고 있다' 라는 말을 듣는다. 정말 그럴까?

당신은 이 가죽장화(boot)가 얼마나 오래되었다고 생각하는가? 수백 수천만년 되었을까? 나는 그 가죽장화가 티라노사우르스 렉스의 가죽으로 만들어질 수도 있다고 추정할 수 있다. 당신도 정말로 그렇게 생각하는가?    

 

 

화석화된 카우보이(사람)의 다리가 들어있는 고무창을 붙인 가죽구두는 뼈들과 함께, West Texas 근처 Iraan 마을의 마른 바닥 지층에서, 1980년 Corvette 오일회사의 근로자인 Mr. Jerry Stone에 의해서 발견되었다.

 

 

 

 

이 가죽장화는 텍사스의 San Angelo에 있는 M.L.Leddy 신발제조 공장에서 만든 수제품이었는데, 그 공장은 1936년 설립되었다. 설립자의 조카인 Gayland Leddy는 신발공장을 성장시켜, 지금은 Texas의 Garland에서 Boot Town을 운영하고 있다. 그는 이 가죽장화에서 그가 수년동안 일했던 삼촌 공장에서 사용하던 '10번 박음질 형태'를 확인하였다. Mr. Leddy는 이 가죽장화가 1950년대 초기에 만들어졌음을 확신했다.  

 

 

 

 

장화자체는 화석이 되지 않았고, 단지 장화의 내용물만 화석이 되었는데, 이것은 어떤 물질은 다른 것보다 훨씬 빠르게 화석화가 된다는 것을 설명해주고 있었다. 장화안에 있는 발과 일부의 다리뼈들은 텍사스의 Bedford에 있는 Harris Methodist 병원에서 1997년 7월 24일에 실시된 정밀 C.T. Scans 촬영으로 확인되었다. 방사선 촬영기사는 Evelyn Americus 였다. 이 장화와 촬영한 사진들은 텍사스의 Glen Rose에 있는 창조증거박물관(Creation Evidence Museum)에 보관되어 있다.

 

 

몇몇 물질들은 어떠한 상황하에서는 빠르게 화석화될 수 있다는 사실은 이 분야의 전문가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는 사실로서 실제로 과학적 이슈도 아니다. 그러나 일반대중은 매우 오래된 세월에 대한 인상을 갖게끔 잘못 유도되고 있는 것이다. 이 극적인 'Limestone Cowboy' 화석은 이러한 사실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화석화는 오래된 시간과 전혀 관련이 없는 것이다.

 

병이 말하고 있는 것 (Message in a Bottle) : 암석 속에 묻혀있는 유리병

역암 속에 묻혀서 암석화 된 오래된 병(old bottle)은 남아프리카 케이프타운 Maritime 박물관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놀라운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1. 1986년 잠수부들은 난파한 영국 수송선이었던 HMS2 Birkenhead의 잔해에서 다른 역사적 유물들과 함께 이 유리 보물을 인양하였다.

1852년 2월 23일 새벽 2시경 수송선의 금속 선체는 케이프타운 남동쪽 150km 지점의 암초에 부딪쳐 부서졌고, 표류하던 배는 20분 후 Danger Point에서 1.5km 떨어진 30m 바다 속 으로 침몰하였다. 슬프게도 배에 타고 있던 638명중 445명이 목숨을 잃었다. 그들 대부분은 Eastern Cape를 향하던 가던 젊은 군인들이었다. 그러나 병은 삶의 덧없음을 말하고 있지 않았다.      
 놀라운 것은 그 병은 딱딱한 바위 덩어리 속에 단단히 묻혀 있었던 것이었다. 선체의 조각들과 잡동사니들이 대양바닥의 물질들과 혼합이 되어져 함께 단단하게 굳어져(cemented) 있었다. 세밀히 살펴보면 암석은 도자기, 바구니제품, 부식된 철 조각, 자갈, 조개껍질 등을 포함하고 있었다. 또한 다른 병들의 자국도 역암 속에서 볼 수 있었다. 그것들은 분명히 배가 운명의 밤 대양바닥에 침몰한 후에 형성된 것이었다.     
 그러나 놀라운 것은 난파선은 단지 130년 정도(사람의 생애로서는 긴 기간이지만) 대양바닥에 노출됐을 뿐인데, 바다로 가라앉은 광물들이 이 모든 것들을 함께 단단한 암석으로 고형화 시켰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이러한 사실에 대해 놀라는 것은 문화적인 상황 때문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늘 화석의 형성, 화석의 암석화, 종유석의 생성 등은 상상할 수 없는 오랜 연대인 수백만년의 세월을 필요로 한다고 들어왔기 때문이다.   
 진화는 점진적이고 매우 느리게 일어난다는 진화론적 철학을 옹호하기 위한 이런 개념들은 최근에 창조되었고, 세계적인 격변적 대홍수가 있었다는 성경의 가르침과는 반대된다.

대양바닥에서 건져 올려진 역암 속에 묻혀있는 이 특이한 병은 우리에게 암석의 형성은 진화론자들이 말하는 것과 같이 수십 수백만년에 걸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님을 보여주고 있다.

 

타라웨라의 공포의 밤: 석화(petrification)는 단기간에도 일어날 수 있다 (Tarawera’s night of terror)
타라웨라의 공포의 밤

1886년 6월 10일 새벽 1시 40분, 뉴질랜드 북섬(North Island of New Zealand)의 로토루아(Rotorua)에서 겨우 29 km 떨어져 있는 곳의 산꼭대기 하나가 화산 폭발로 날아갔다. 지금은 타라웨라 산(Mt Tarawera)으로 알려진 그 산은 약 네 시간 동안, 벌겋게 달은 용암, 진흙, 화산재, 연기 등을 분출하였는데, 갈라진 암석 틈을 따라 이것들은 폭 3km, 길이 19km로 지역을 흘러내렸다.1
즉각적으로 화산 주변 지역들은  황폐화 되었고, 인근 15,000 km2 지역은 여러 모양으로 영향을 받았다 (테 와이로아(Te Wairoa) 윗쪽 언덕에 있던 선교원(mission house)의 화산폭발 후 모습.)
5시 30분 경에 폭발은 멈추었으나, 화산재는 계속 떨어졌고, 산은 수 일 동안 계속 증기를 내뿜었다. 그 지역의 낮은 인구밀도로 인하여 사망자 수는 153명에 그쳤지만, 마오리(Maori )족 마을 두 곳이 사라졌다. 또한 그곳에서 가까운 산의 서쪽 끝자락에는 세계적인 자연 경이 중의 2개가 있었다. 유명한 핑크색과 흰색의 테라스(pink and white terraces, 계단 모양을 이룬 경사지)였는데, 이것은 로토마하나(Rotomahana) 호수 옆 사면을 따라 일련의 빛나는 백색과 핑크색의 계단을 형성하며 내려 뻗어 있었다.2
규모가 좀더 큰 백색 테라스(white terraces)는 호수보다 243m 높은 지역에서 끓어 넘친 엄청난 분출로 인하여 약 3헥타르를 뒤덮고 있었다. 계단은 광물질이 용해된 물이 아래의 호수로 흘러가며 소결물3(sinter, 소결물은 온천이나 간헐천에 퇴적되는 광물질로 주로 석회암질이나 규산질로 구성)을 퇴적시킨 결과로 만들어졌다. 태양이 규산질로 덮힌 계단(silica-coated steps)의 넓은 지역에 비쳤을 때 계단은 보석처럼 빛을 발한다. 핑크색 테라스(pink terraces)의 색깔은 바닥의 순수한 흰색에서 위쪽으로 가면서 점차 핑크빛 색조를 나타내었다. 색조는 점차 노란색이 섞여 나타나다가 정상에서 섬세한 담황색(primrose)이 되어있었다. 누가 보던지 이 단구들은 충격적인 광경이었다. 한 관측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었다. ‘이것은 사람을 멍하게 할 정도로 충격적인 아름다움이다. 나는 전 세계의 경이롭고 장엄한 경치를 다 보았지만 이 경치는 그 중에서 단연 최고이다.’4 (이 오래된 사진은 타라웨라 화산 폭발로 파괴되기 이전의 아름다운 백색 테라스를 보여준다.)
‘타라웨라의 대폭발
(The Great Eruption of Tarawera)’이라는 관광안내서는 설명하기를 ‘햇빛이 비치면 이곳은 사도 요한이 본 것과 같은 천국의 계단처럼 빛났었다. 오팔과 같은 다양한 색조로 반짝거렸으며, 연못은 파란 하늘색을 나타내었고, 계단마다에는 옥수정 같은 종유석들이 매달려 있었다.’5 계단 뒤에 형성되어있었던 큰 연못은 여러 다른 온도를 가지고 있었는데, 가장 위에서는 끓듯이 뜨거운 온도였고, 호수 근처에서는 낮은 온도로 변하였다. 낮은 온도의 물은 방문자들이 목욕하기에 이상적이었다. 6월 10일의 폭발은 분홍색과 백색의 테라스를 쓸어버렸고, 뉴질랜드와 세계는 자연의 경이 중의 2개를 잃어버렸다.
테 와이로아(Te Wairoa)의 북서쪽에는 산에 가까운 작은 마을이 있었다. 거기에는 교회, 학교, 두 개의 호텔도 있었는데, 이들 모두가 파괴되었다. 1886년의 테 와이로아는 오늘날 '매몰된 마을'이 되고 말았다. 남아있던 일부 건물들은 발굴되어져서, 60년 동안 화산재에 파묻혀 있던 유물들이 한 작은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매몰된 마을에서 나온 화석화 된 중산 모자(bowler hat).
아래의 사진에서처럼 일부 유물들은 참으로 놀라웠다. 예를 들면, 지금은 돌처럼 굳어 진 중산 모자(bowler hat)가 있다. 게다가 당신이 배가 고프다면, 돌이 된 샌드위치(petrified sandwich) 두어 개를 집어들 수도 있을 것이다. 빵을 만들기 위한 석화된 밀가루 부대(fossilized bag of flour)와 함께, 빵 속에 집어넣을 석화된 햄(petrified ham)도 있다. 소시지(sausages)처럼 보이는 것도 있다. 누가 석화된 소시지를 보고 군침이 돌지 않겠는가? 그러나 외관적으로 그렇게 보이지만, 그것은 아마도 소시지가 아닌 어떤 약이나 연료인 것 같다.
6 이 모든 유물들은 화산폭발로 인하여 화산재에 파묻힌 결과로 석화된 것들이다.
최근에 이 화석화된 햄이 어떻게 된 것인지를 오클랜드(Auckland) 대학교의 물리학과에 문의한 결과, 회신을 받았다. 그 편지의 필자는 여러 가지 중에서 다음을 언급했다. “당신은 느슨한 의미에서 '화석(fossil)'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햄을 화석이라고 부를 수는 없으며, 또한 그렇게 단시간에 석화될 수도 없다 (진정한 석화(petrification)는 수백만의 년의 시간이 걸린다.)  나는 이 햄이 발견되었을 때의 상태를 모르지만, 그것을 상당히 경화시킬 수 있는 과정을 몇 가지 상상할 수는 있는데, 틀림없이 그 과정들 중의 하나로 이렇게 경화되었을 것이다...”
7
나는 왜 이 햄이 화석이 될 수 없는지를 문의했는데, 1974년판 미국지질연구소 발행의 ‘지질용어 사전(
Dictionary of Geological Terms)‘에 실린 다음의 정의를 소개받았다 :
“화석(FOSSIL) : 1.지구의 지각에서 자연적인 과정으로 보존되어진 동물 또는 식물의 잔류물이나 흔적. 단, 역사시대 이후에 매몰된 유기체는 제외.
2.땅 속에서 발굴된 모든 것(폐기된 구식 정의).”
(매몰된 마을에서 발견된 석화된 밀가루 부대 (petrified bag of  flour). )
햄은 ‘역사 시대’에 석화되었으므로, 첫 번째의 정의에 따라 화석이라고 불릴 수 없었다. 서신을 계속하면서, 나는 아무리 명성이 있는 사전에서 나왔더라도 그 정의에 반대했다.
첫째, 화석화(fossilization)는 여러 과정을 통하여 발생한다. 그 과정이 언제 그리고 얼마나 빨리 발생했느냐 와는 무관하다. 중요한 것은 그러한 과정이 발생했다는 사실이다. 둘째, 그 정의는 역사상의 특정 견해, 즉, 진화론적 견해를 옹호하기 위하여 진화론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창조론자는 '선사시대' 라는 것은 없고 역사만이 존재한다고 보기 때문에 (사람은 처음부터 있었다), 이 정의는 화석에 대한 창조론자들의 지식에 맞지 않는다. 만일 화석 여부가 창조론자의 견지에서처럼 그 생성 과정(process)에 의하여 결정된다면, 화석에 붙여지는 진화론의 신비스러운 분위기의 대부분은 사라져버릴 것이다.
과정에 집중하게 되면 우리는 석화에 수백만 년이 걸린다고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 햄, 밀가루, 모자는 화석이 되는 데에 110 년도 채 걸리지 않았다. 이것들은 석화되는 데에 아마 수일이나 수주일, 기껏해야 수년밖에 걸리지 않았을 것이다. 절대적인 최대 소요시간은 이것들이 매몰되어 있었던 60 년 정도일 것이다. 실제로, 인근에 살았던 일부 마오리 사람들은 핑크색과 백색의 테라스 주위에서 관광업으로 용돈을 벌었다. 그들은 단지의 물속에 여러 가지 물건들, 예컨대 모자를 석화시키기 위해 담가 두었다가
* 석화가 되면 그것들을 기념품으로 팔았다.(약(medicine) 또는 등잔기름(lampfuel)으로 생각되는 소시지처럼 생긴 물건 )
그리고 관광객의 낙서도 있었다. 수많은 이름, 날짜, 주소, 시, 심지어 초기 뉴질랜드 총독이었던 죠지 그레이(George Gray) 경의 이름까지 적힌 유리질 표면의 종이가 얇은 투명막으로 덮여 지워지지 않고 보존되어 모든 사람이 계속 볼 수 있게 되었다.
9 바로 '화석화된 낙서(fossilized graffiti)' 이다!
관광객들이 남기고 간 점심봉지, 통조림 캔, 병들은 또 어떤가? 백색 테라스 위에 있었던 한 장의 신문지는 수일 내에 유리질에 덮이게 되었다. 보기에 따라 지난 주의 신문이 화석화된 것일 수도 있고 쓰레기일 수도 있다. 물론 이 물건들은 저절로 물속에 떨어진 것들이었다. 1868년에 과학지식을 가진 어느 방문객은 딱정벌레나 잠자리 같은 많은 곤충들과 종달새의 깃털, 매(hawk) 한 마리가 통째로 굳어진 것을 발견했었다.
10
타라웨라 산은 화석화가 얼마나 빨리 발생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증거판이며, 화석이라는 것을 '선사 시대'의 것으로 보는 진화론적 개념이 현장 증거와는 맞지 않는다는 또 하나의 사례인 것이다.

요크셔에서 발견된 놀라운 돌 곰 인형(The Amazing Stone Bears of Yorkshire)

요약 :  저자인 James Herriot가 요크셔 지방에서 생명체들에 관한 글을 썼을 때, 그는 아마도 영국에서 이 지역이 진화론의 오래된 연대라는 신화의 자물쇠를 풀어버릴 수 있는 놀라운 열쇠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나는 요크셔의 한 폭포 아래에서 3-5 달 안에 ‘돌로 변한’ 작은 장난감 곰 인형이 발견되었다는 것을 읽고 매우 놀랐다. 나는 대학의 지질학 강의에서 종유석과 석순은 형성되는데에 수천년이 걸린다고 들어왔었다. 그런데 어떻게 장난감 곰 인형이 그렇게 빨리 석화가 일어날 수 있었을까? 그래서 나는 이 주장을 조사하기로 결정하고, 영국 요크(York)의 서쪽으로 21km 떨어진 크나레스보로(Knaresborough)로 탐사 여행을 떠났다.
내가 폭포 아래에서 옷들, 모자들, 신발들, 트레이너(
trainers), 심지어 하나의 우산과 함께 매달려 있는 돌 곰 인형을 보았을 때, 나는 놀라운 지질학적 장관을 보고 있는 중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Answers in Genesis의 놀라운 보고들에 또 하나의 사실을 추가하여야만 한다는 사실에 저항할 수 없었다.
크나레스보로의 소위 석화 우물(Petrifying Well)은 1630년 이후 매력있는 관광 장소이었다. 그곳의 물은 지하로부터 나오는데, 광물 함유량이 매우 높다. 물이 매달려 있는 물체들 위로 튀기면서, 광물 방해석(mineral calcite, calcium carbonate)이 소량의 다른 광물들과 함께 퇴적되어졌다. 점차적으로 이 퇴적물은 자라났고, 암석의 지각으로 물체를 덮어버렸다.

석화(petrification)에 걸리는 시간은 물체의 크기와 다공성(porosity)에 의존한다. 작은 장난감 곰 인형은 석화되는 데에 3-5 개월이 걸렸다. 큰 다공성의 물체들은(큰 곰 인형이나, 옷들) 6-12 개월이 걸린다. 가령 높은 모자나 소방관의 헬멧과 같은 비다공성의 물체들은 돌로 싸여지는데 18개월 이상이 필요로 한다.
(‘낙하 우물(Dropping Well, 또는 Dripping Well)’로 알려져 있는 이 매혹적인 장소는 수백년 동안 많은 관광객을 불러 모으고 있다. 사람들이 수년에 걸쳐 더해 놓은 무수히 매달려 있는 조각들을 주목하라. 그것은 단지 수십년 만에 돌로 완전히 덮여버린 호주 서부의 석화된 물레바퀴(Petrified Waterwheel)와 유사하다.
가장 인상적인 석화된 물체는 흐르는 돌 밖으로 부착되어 부풀어 나와 있는 두 가지였다. 이것들은 1853년 폭포에 남겨진 빅토리아시대의 높은 모자(top hat)와 숙녀용 보닛(bonnet) 이었다. (약 148년 전). 이 모자들은 이제는 완전히 두꺼운 층의 유석(flowstone)에 덮여져 있었다. (그러한 두께의 유석이 형성되는 데에 수천년보다 훨씬 많은 세월이 걸린다고 주장되어 왔었다).나는 크나레스보로에서 석화된 곰 인형을 조사하면서, 석화(petrification)는 수백만년에 걸쳐서 일어난다는 소리를 얼마나 자주 들어왔었는지를 생각해 보았다. 창조주 하나님은 욥에게 물어보셨다. “내가 땅의 기초를 놓을 때에 네가 어디 있었느냐?” (욥38:4)


이러한 단서들을 가지고, 우리는 수백만년을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도전할 필요가 있다. “당신들은 이러한 과정들이 (수백만 년에 걸쳐) 일어나는 것을 관측한 적이 있었는가?” 나는 Petrifying Well에서 직접 관측했다.
물체들은 몇 달에서 몇 년 사이에 석화될 수 있었다. 그 장난감 곰 인형은, 성경이 말하고 있는 진정한 지구의 나이를 믿는 사람들을 방해하는 강력한 문화적 신화(cultural myth)를 철저히 파괴시켜 버리고 있다.

(요크셔의 아름다운 ‘Dripping Well' )

 

 

종유석(stalactites) 이라고 불리는 이 아름다운 돌 ‘고드름‘ 이 석회동굴의 천장에 매달려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들은 천장에 단단하게 붙어있다). 동굴 바닥에서 자라서 올라오고 있는 형태는 석순(stalagmites) 이라고 불린다. 그들이 만났을 때, 연결된 쌍은 기둥(column)이 된다. 석회동굴 벽이나 바닥에 종이처럼 층을 이룬 퇴적(Sheet-like layered deposits)은 유석(flowstone)이라고 불리워진다.


비록 이런 환상적인 모습들은 지하수의 작용에 의해서 아마도 수십만년 동안은 진행되었을 것이라고 일반적으로 생각하지만1, 그들은 어떠한 상황 하에서 빠르게 형성되어질 수 있다는 많은 증거들이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앨라바마 챠타누가(Chattanooga) 남쪽의 Valley Head에 있는 세쿼야 동굴(Sequoyah Caverns)은 매우 빠르게 형성되었음이 밝혀졌다.

동굴 관리자인 Clark Byers는 1977년 4월, 관광객들이 종유석을 꺾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서 몇몇 종유석 앞에 투명한 플라스틱의 판을 고정시켜 놓았다. 불과 10년 만에 종유석은 25 cm가 (1년에 2.5cm 씩) 자라났다. 석회동굴의 천장에는 동물들의 발자국들을 볼 수 있었고, 많은 바다생물체들의 화석들이 있었으며, 닭처럼 보이는 조류 화석도 있었다. 1985년 인터뷰에서 동굴관리인 Byers는 이러한 화석들은 노아 홍수의 결과로서 믿고 있다는 사실을 털어 놓았다.


그러면 얼마나 빨리 종유석과 석순은 형성될 수 있을까?

 


박쥐 동굴 (Bat Cave)


1953년 10월에, 내쇼날 지오그래픽스는 유명한 뉴멕시코의 칼스바드(Carlsbad) 동굴에서 석순(stalagmite) 위에 떨어져 묻혀있는 박쥐의 사진을 출판하였다. 그 석순은 너무도 빨리 자라서 박쥐가 부패되기도 전에 보존될 수 있었다.2


수 센티미터 길이의 종유석들이 가끔 오늘날 만들어진 다리 밑이나, 터널 안에서 발견되어진다. 몇몇 종유석은 테네시주 채터누가(Chattanooga) 서쪽에 있는 락쿤산(Raccoon Mountain)에 있는 터널에서 빠르게 형성되어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 터널은 1977년 발전소를 짓기 위해 산의 석회암 암반을 관통하여 뚫려졌다. 발전소의 터빈 펌프로부터 흘러나온 물에 의해 석회암은 용해되었고, 빠르게 종유석이 형성되었다.


1954 년 호주의 New South Wales에 있는 제노란 석회동굴들(Jenolan Caves)에는, 레몬쥬스 병(a lemonade bottle)이 계속적으로 자라나는 ‘바알의 신전’ 이라는 한 종유석 아래에 놓여 있었다. 33년이 지난 후 3 mm 두께로 방해석(calcite)의 코팅이 형성되었다. 같은 양의 퇴적이 1932년 제노란 지역의 리본 석회동굴(Ribbon Cave)이 개발된 이후 형성되었다. 이때 경로는 유석 지역을 통과하면서 잘랐다. 이 절단면의 양옆을 따라 흐른 물은 과거 55년 동안 지금의 퇴적을 만들어 놓았다.

1968년 2월, 워싱턴 주의 링컨 기념관(Lincoln Memorial) 밑의 지하 천장에 여러 종유석들이 자라있는 것이 발견되어 사진으로 촬영되었다. 종유석들 중에 몇은 1923년 이 기념관이 세워진 후 45년 만에 1.5 m로 자라 있었던 것이다.3 


제노란 석회동굴과 많은 다른 장소들에서 발견된 것처럼, 사람이 만든 인공구조물 속에 종유석과 석순이 자라있었다. Lincoln Memorial 에서와 같이 제노란 구조는 매우 투과성이 있는 cement-mortar를 함유하고 있었는데, 이것은 빠른 성장을 허락하였다. 그러나 만들어진 종유석은 어느 정도 분말화되어 있었고, 부서지기가 쉬웠다.

 

빠른 종유석? (Rapid Stalactites?) -천천히 성장? (Slow Growth?)
 
종유석(stalactites) 이라고 불리는 이 아름다운 돌 ‘고드름‘ 이 석회동굴의 천장에 매달려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들은 천장에 단단하게 붙어있다). 동굴 바닥에서 자라서 올라오고 있는 형태는 석순(stalagmites) 이라고 불린다. 그들이 만났을 때, 연결된 쌍은 기둥(column)이 된다. 석회동굴 벽이나 바닥에 종이처럼 층을 이룬 퇴적(Sheet-like layered deposits)은 유석(flowstone)이라고 불리워진다.
비록 이런 환상적인 모습들은 지하수의 작용에 의해서 아마도 수십만년 동안은 진행되었을
것이라고 일반적으로 생각하지만1, 그들은 어떠한 상황 하에서 빠르게 형성되어질 수 있다는 많은 증거들이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앨라바마 챠타누가(Chattanooga) 남쪽의 Valley Head에 있는 세쿼야 동굴(Sequoyah Caverns)은
매우 빠르게 형성되었음이 밝혀졌다.
동굴 관리자인 Clark Byers는 1977년 4월, 관광객들이 종유석을 꺾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서 몇몇 종유석 앞에 투명한 플라스틱의 판을 고정시켜 놓았다. 불과 10년 만에 종유석은 25 cm가 (1년에 2.5cm 씩) 자라났다. 석회동굴의 천장에는 동물들의 발자국들을 볼 수 있었고, 많은 바다생물체들의 화석들이 있었으며, 닭처럼 보이는 조류 화석도 있었다. 1985년 인터뷰에서 동굴관리인 Byers는 이러한 화석들은 노아 홍수의 결과로서 믿고 있다는 사실을 털어 놓았다.
그러면 얼마나 빨리 종유석과 석순은 형성될 수 있을까?

박쥐 동굴 (Bat Cave)
1953년 10월에, 내쇼날 지오그래픽스는 유명한 뉴멕시코의 칼스바드(Carlsbad) 동굴에서 석순(stalagmite) 위에 떨어져 묻혀있는 박쥐의 사진을 출판하였다. 그 석순은 너무도 빨리 자라서 박쥐가 부패되기도 전에 보존될 수 있었다.2

수 센티미터 길이의 종유석들이 가끔 오늘날 만들어진 다리 밑이나, 터널 안에서 발견되어진다. 몇몇 종유석은 테네시주 채터누가(Chattanooga) 서쪽에 있는 락쿤산(Raccoon Mountain)에 있는 터널에서 빠르게 형성되어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 터널은 1977년 발전소를 짓기 위해 산의 석회암 암반을 관통하여 뚫려졌다. 발전소의 터빈 펌프로부터 흘러나온 물에 의해 석회암은 용해되었고, 빠르게 종유석이 형성되었다.

1954 년 호주의 New South Wales에 있는 제노란 석회동굴들(Jenolan Caves)에는, 레몬쥬스 병(a lemonade bottle)이 계속적으로 자라나는 ‘바알의 신전’ 이라는 한 종유석 아래에 놓여 있었다. 33년이 지난 후 3 mm 두께로 방해석(calcite)의 코팅이 형성되었다. 같은 양의 퇴적이 1932년 제노란 지역의 리본 석회동굴(Ribbon Cave)이 개발된 이후 형성되었다. 이때 경로는 유석 지역을 통과하면서 잘랐다. 이 절단면의 양옆을 따라 흐른 물은 과거 55년 동안 지금의 퇴적을 만들어 놓았다.

1968년 2월, 워싱턴 주의 링컨 기념관(Lincoln Memorial) 밑의 지하 천장에 여러 종유석들이 자라있는 것이 발견되어 사진으로 촬영되었다. 종유석들 중에 몇은 1923년 이 기념관이 세워진 후 45년 만에 1.5 m로 자라 있었던 것이다.3 
제노란 석회동굴과 많은 다른 장소들에서 발견된 것처럼, 사람이 만든 인공구조물 속에 종유석과 석순이 자라있었다. Lincoln Memorial 에서와 같이 제노란 구조는 매우 투과성이 있는 cement-mortar를 함유하고 있었는데, 이것은 빠른 성장을 허락하였다. 그러나 만들어진 종유석은 어느 정도 분말화되어 있었고, 부서지기가 쉬웠다.

천천히 성장? (Slow Growth?)
오늘날 많은 석회동굴에서 종유석과 석순의 성장 속도는 매우 느리다. 그러나 오늘날 매우 느리게 자라는 그런 동굴에서조차도 과거에도 항상 이러한 느린 속도로 자라왔었는지는 보장할 수 없다. 열대지역에서의 석회동굴과 종유석의 형성은 일년 강우량이 매우 많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서 보다 훨씬 빠르다. 그러나 과거 강우량에 대한 것이 알려져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많은 다른 요소들(factors)이 성장속도에 영향을 끼친다
필라델피아에는 많은 다리들 밑에 종유석들이 자라있었다. 어떤 것들은 30 cm 길이나 되었으며, 많은 작은 종유석들이 만들어지고 있었다. 필라델피아 시와 철도회사에 의해서 1931 년에 놓여진 다리에 형성되어 있는 종유석들의 나이는 56년 보다도 적은 것이다.

와이오밍의 옐로스톤 국립 공원에 있는 온천 샘에는 매년 2.5 cm 씩 형성되고 있다. 호주의 시골 지역의 빗물 저장 탱크들에서 종유석들이 자라고 있는 많은 예들을 볼 수 있다.

결론 (Conclusion)

오늘날 빠르게 자라고 있는 종유석들의 증거들을 살펴볼 때에, 전 세계적으로 분포하는 아름다운 석회동굴들은 수십 수백만년의 오랜 세월 동안 형성되지 않았을 수도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이러한 장엄한 종유석들의 형성은 단지 수천년 동안에 빠르게 형성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석회동굴들과 종유석들이 전 세계적인 노아의 홍수 기간 동안과 홍수 이후 형성되었다는 연대 구조(time framework)와 일치한다.

동굴암석 : 종유석과 석순 (Speleotherms : stalactites and stalagmites)

George Rogers Clark 기념관
몇몇 지질학 교과서는 우리에게 종유석과 석순은 수천년에 1입방인치의 크기의 비율로 형성된다고 말하고 있다. 분명히 그러한 느린 속도로는 그들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매우 오랜 세월이 걸렸을 것이라는 것이다. 일반대중들은 이러한 관광동굴을 안내하는 가이드들에 의해서 매우 오랜 세월에 대해 늘 이야기를 듣곤 했다.

George Rogers Clark 기념관은 인디아나주의 Vincennes의 Wabash River 강변에 세워져 있다.
인디아나 Bedford 근처 Bedford Quarry로부터 온 석회암들은 Blue Springs 동굴입구로부터 6마일(9.6km)에 걸쳐 미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동굴중의 하나를 만들어 놓았다. 물은 동굴에서와 같이 기념관 빌딩의 갈라진 틈을 타고 지하실 안으로 들어와서 동굴에서 발견되는 것과 똑같은 형상들을 만들어 놓았다.

지하에서 3.3m나 되는 5개의 종유석과 석순의 기둥들이 발견되었다. 이 건물은 이 사진이 찍혀질 때 40년 밖에 되지 않았다. 동굴이 형성되는데 엄청난 오랜 세월이 걸려다는 주장들에 대해, 이 사실은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경찰서의 종유석들 (Police Station Speleotherms)
경찰서 빌딩 지하실에 종유석들이 있었다. 40년된 빌딩 지하의 천정 기둥에 매달린 것은 땅에서의 일반적인 종유석과 같지 않게 세밀히 여러 줄로 형성되어 있었다. 그렇다, 구불구불하고 미끄러운 100개가 넘는 암석들이 형성되었는데, 수천의 사람들이 보기위해 요금을 지불하는 Carsbad나 Mammoth라 이름붙인 종유석들이었다.....그것은 단순하고 순수하게 장식된 자연동굴이다. (Dallas Morning News, 4/4/1994, p 13A)

지하광산의 종유석 (Speleotherms In Underground Mine)
이 사진은 사람이 만든 호주의 Queensland에 있는 납-아연 광산의 굴에서 찍은 사진이다. 그 광산은 사진이 찍혀질 당시 55년이 된 광산이었다. 당신은 정말로 이것이 만들어지는데 수백만년이 걸렸다고 믿겠는가?

 

종유석에 갖힌 박쥐 (Bat 'Caught' by Stalactite)
이 종유석은 박쥐가 부패되기도 전에 그 위에 형성되었다. 종유석이 만들어지는데 걸린 시간은 얼마일까?